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좀비 영화 반도 폐허가 된 한국

by 미다스101 2022. 8. 1.

 

 

 

부산행 이후 이어지는 이야기

 

영화 부산행이 1편이라면 반도는 부산행의 후속편인 2편이라고 할 수 있다. 반도만 봐도 내용을 이해하는 데는 아무 상관이 없겠지만 그래도 좀 더 스토리 연결을 위해서는 부산행을 먼저 볼 필요가 있다. 부산행 마지막 장면에서 좀비를 피해 아이와 여자가 군인들에 의해 구출되면서 끝이 난다. 그리고 반도는 그 이후부터 스토리가 이어진다.

 

 

 

좀비로 한국을 탈출하는 사람들

 

미국 등 외신에서는 한국의 좀비 사태에 대해 이야기한다. 좀비가 창궐한 지 1일 만에 국가기능이 마비되어 사실상 국가가 없어졌음을 암시한다. 군인인 한대위와 가족들이 반도를 탈출하기 위해 차로 일본행 배가 있는 곳으로 가고 있었다. 중간에 사고가 나서 같이 태워 달라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한대위는 어쩔 수 없이 이를 무시하고 가족만 데리고 배를 타게 된다. 그러나 한대위는 목적지가 일본에서 홍콩으로 변경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확인하러 간 사이 이미 좀비에게 물렸던 감염자가 있었다. 같은 방에 있던 사람들이 감염자에게 물려 점점 좀비 화가 되어 있었고 그중에는 조카도 있었다. 한대위는 누나에게 같이 탈출하자고 하지만 누나는 아들을 주고 갈 수 없어서 결국 한대위의 누나도 감염자가 된다. 한대위는 어쩔 수 없이 매형만 데리고 무사히 홍콩으로 탈출한다.

 

 

 

난민이 된 한반도 사람들과 폐허가 된 한국

 

좀비에 의해 국가가 없어진 한국인들은 홍콩에서 난민 취급을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어디를 가도 무시를 당한다. 이렇게 홍콩에서 최하층의 생활을 하던 한대위와 매형은 범죄조직의 제안을 받게 된다. 그것은 한국에 들어가서 현금이 실린 차량을 가지고 오면 반을 주겠다는 것이다. 한대위와 매형은 위험을 무릅쓰고 한밤중에 배를 타고 이미 폐허로 변한 한국으로 들어온다. 하지만 좀비들의 습격으로 한대위는 한 소녀에게 구출되고 631부대가 나타나 현금이 실린 트럭을 가지고 간다. 

 

631부대는 한국이 망하기 전 군부대였다. 하지만 폐허가 된 곳에서 좀비들과 싸우던 이들은 이제 이성은 없어지고 광기만 남은 단순한 집단으로 변해버렸다. 매형은 트럭안에 있어서 살아남았지만 631부대에서는 매형을 포로 취급하면서 좀비들과 싸움을 이는 야만스런 행동을 하게 된다.

 

 

한국을 탈출하기 위한 싸움

 

한대위를 구출한 민정은 예전에 631부대를 탈출한 여성이었다. 한대위는 민정이 처음 한국을 탈출할때 차를 태워 달라고 했던 사람임을 기억한다. 한대위는 현금을 가지고 다시 홍콩으로 탈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한대위와 민정은 한국을 탈출하기 위해 631부대에 위성 전화를 찾으러 간다. 한편 631부대의 부대장인 서 대위도 현금을 가지고 홍콩으로 탈출할 계획을 세운다. 그 와중에 매형을 구출하지만 황 중사의 총격에 매형은 죽게 된다.

 

이후 한대위와 민정은 631부대와 좀비에게 쫓기면서 도로를 질주한다. 이때 한대위는 좀비가 몰려있던 건물의 유리창을 쏘게 되고 여기서 쏟아져 나온 좀비들에 의해 631부대는 최후를 맡게 된다. 한대위가 민정과 함께 겨우 인천항에 도착한 순간 서대위가 습격한다. 서 대위는 현금 차량을 탈취하고 홍콩으로 가는 배에 타게 되지만 홍콩 범죄조직에 의해 죽게 된다. 

 

 

홍콩으로 탈출 성공

 

차를 빼앗긴 한대위와 민정은 절망에 빠져 있다. 그때  UN군이 이들을 구출하기 위해 인천항에 도착한다. 민정은 이미 다리를 다쳐 자신이 좀비를 막을 테니 한대위에게 아이들을 데리고 먼저 탈출하라고 한다. 겨우 UN군 헬기에 도착했지만 아이들은 헬기 타는 것을 거부한다. 이때 민정은 트럭에 갇힌 채 좀비들에게 둘러싸여 마지막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다. 한대위는 마지막 용기를 내고 민정을 구출한다. 겨우 헬기에 타게 되고 좀비로 인해 폐허가 된 한국을 떠나게 된다.

 

 

리뷰

현재 대한민국이 있는 곳을 한반도라고 한다. 이 영화 제목인 반도에서는 한국이라는 국가가 사라졌음을 암시한다. 국가가 없어진 반도 사람들은 외국에서 난민 취급을 받으면서 어렵게 사는 것을 보게 된다. 한편 현대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기도 한다. 돈을 가질 수 있다면 어떤 짓이라도 할 수 있다는 것을 홍콩 범죄조직에서 보여준다.

 

좀비로 인해 폐허가 된 한국은 극히 정상적인 사람이 없는 것을 보여준다.  제정신을 가지고는 살아갈 수 없는 인간성이 없는 세상을 보여준다. 631부대는 폭력이 난무하고 야만성만 있는 남아 있는 것을 보여준다. 자신들의 오락을 위해 사람들의 생명을 아무렇지 않게 좀비에게 던져주는 오직 폭력이 지배하는 세상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이성이 남아 있는 사람들과 가족애로 묶여 있는 사람들도 있음을 보여준다. 

댓글